최신 복지뉴스

복지와 고용, 보건, 주거, 교육에 관련한 최신 뉴스를 알려드립니다.

전체뉴스
제목 5월부터 어린이 폐렴구균 백신 무료 접종 작성일자 2014-04-11


(서울=연합뉴스) 신호경 기자 = 다음 달부터 폐렴 등을 일으키는 폐렴구균에 대한 예방 백신도 아이들에게 무료로 맞힐 수 있게 됐다.

보건복지부는 소아 폐렴구균을 국가예방접종지원 대상에 추가하는 내용의 '정기예방접종이 필요한 감염병 지정' 고시, '예방접종 실시 기준 및 방법' 고시 개정안을 11~18일 행정예고한다고 10일 밝혔다.

이에 따라 다음 달 1일부터 2개월~5세미만(59개월이하) 아이를 둔 부모들은 전국 7천여 지정 의료기관에서 주소지와 상관없이 아이에게 폐렴구균 예방 백신을 맞힐 수 있다. 만5세(60개월)이상 아이라도 면역력이 떨어져 폐렴구균 감염 위험이 큰 경우라면 의사 상담을 거쳐 무료 접종이 가능하다.

폐렴구균은 폐렴·축농증(부비동염)·중이염·수막염 등 급성 감염 질환의 원인으로, 특히 소아에게는 치명적 세균이다. 어린이의 경우 생후 2·4·6개월 시점에 세 차례 기초 접종하고, 다시 생후 12~15개월에 1회 추가 접종을 마쳐야한다.

초기 예방접종 시기를 놓쳤다면, 꼭 네 차례 접종을 모두 받지 않아도 의사의 지시에 따라 횟수를 조절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건강한 만5세(60개월)이상 소아에게는 접종이 권장되지 않는다.

복지부 관계자는 "폐렴구균 백신의 1회 접종 비용이 12만~15만원에 달해 그동안 영유아 보호자들의 지원 요구가 많았다"며 "더구나 폐렴구균 소아 예방접종은 노인 등 다른 연령대의 감염을 줄이는 효과도 있다"고 설명했다.

폐렴구균 백신을 포함한 13가지 국가예방접종 대상과 접종 가능한 지정 의료기관 등의 정보는 예방접종도우미(http://nip.cdc.go.kr) 사이트와 시·군·구청 및 보건소 홈페이에서 확인할 수 있다.


shk999@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4/04/10 12:00 송고


전체뉴스
정보제공 연합뉴스

덧글

0

"제한적 본인 확인제" 시행에 따라 2009년 4월1일부터
본인확인이 되지 않은 이용자는 인터넷 게시물 작성이 제한됩니다.
광고성 글, 비방, 선동, 욕설, 인신공격등의 부적절한 내용의 글은 삭제됩니다.
(덧글은 1,000자 까지만 입력 가능합니다.)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