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복지뉴스

복지와 고용, 보건, 주거, 교육에 관련한 최신 뉴스를 알려드립니다.

전체뉴스
제목 서울 25개 모든 구에 복지 거점 '돌봄SOS센터' 설치 작성일자 2020-08-04

(서울=연합뉴스) 김지헌 기자 = 서울시는 시내 25개 모든 구에 복지 거점 기능을 하는 '돌봄SOS센터'를 확대 설치한다고 4일 밝혔다.


돌봄SOS센터는 취약계층 중심의 기존 돌봄 체계를 확장해 돌봄이 필요한 누구에게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기관이다.


동 주민센터에 설치·운영된다. 사회복지직·간호직 공무원으로 구성된 '돌봄 매니저'가 신청이 들어온 가정을 직접 찾아가 어떤 서비스가 필요한지 파악하고 '돌봄 계획'을 수립한 뒤 전문 서비스 제공기관과 연결해주는 식이다.


지난해 7월 성동, 마포, 강서, 노원, 은평 등 5개 구에서 시범 운영을 시작, 시행 1년 만에 2만 건 가까운 돌봄 서비스를 제공했다.


시는 이번 설치 확대와 함께 돌봄 서비스 범위도 넓힌다.


이용 대상은 기존 '만 65세 이상 및 장애인'에서 만 50세 이상 및 장애인으로 조정하고 비용 지원 대상은 '중위소득 85% 이하'에서 '100% 이하'로 일시적으로 확대한다.


비용 지원 대상이 아닌 시민은 자부담으로 이용할 수 있다. 연간 비용지원 한도는 1인당 142만원에서 176만원으로 높였다.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은 "가족이 전적으로 책임졌던 전통적 돌봄에 대한 공공의 역할이 요구되는 상황"이라며 "돌봄SOS센터가 시민 고통에 가장 먼저 응답하는 통합 돌봄 거점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j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20/08/04 11:15 송고

전체뉴스
정보제공 연합뉴스

덧글

0

"제한적 본인 확인제" 시행에 따라 2009년 4월1일부터
본인확인이 되지 않은 이용자는 인터넷 게시물 작성이 제한됩니다.
광고성 글, 비방, 선동, 욕설, 인신공격등의 부적절한 내용의 글은 삭제됩니다.
(덧글은 1,000자 까지만 입력 가능합니다.)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