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복지뉴스

복지와 고용, 보건, 주거, 교육에 관련한 최신 뉴스를 알려드립니다.

전체뉴스
제목 지역사회건강조사 16일부터 시작…전국 성인 23만명 대상 작성일자 2020-08-06

올해 코로나19 설문 추가…정부 "안전한 조사 위해 방역수칙 철저 준수"


(서울=연합뉴스) 신재우 기자 = 질병관리본부는 이달 16일부터 10월 31일까지 전국 23만명을 대상으로 '2020년 지역사회건강조사'가 실시된다고 6일 밝혔다.


기초자치단체장은 지역주민의 건강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지역보건법에 따라 매년 만 19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지역사회건강조사를 하고 있다.


이 조사는 보건소 소속 조사원이 표본추출로 선정된 조사가구를 방문, 노트북에 탑재된 전자조사표를 이용해 조사대상자와 일대일로 면접조사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전국 255개 기초자치단체에서 평균 900명씩 조사에 참여한다.


올해 조사에서는 흡연, 음주, 식생활 등의 건강행태나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질환뿐만 아니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격리 또는 입원 경험, 유증상 경험, 방역수칙·손 씻기 실천 여부, 심리적 영향 등 코로나19 관련 설문문항도 추가된다.


지역사회건강조사를 통해 생산되는 지역사회 건강통계는 각 지역에 필요한 건강정책 수립과 맞춤형 보건사업 추진 등에 활용된다. 조사 결과는 내년 3월 질병관리본부와 전국 255개 보건소에서 공표한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코로나19가 유행하고 있는 만큼 마스크 착용, 손 소독, 발열 확인 등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 안전하게 조사를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또 "조사 내용은 통계법에 의해 외부에 공개되지 않으니 지역주민들께서는 조사원이 방문했을 때 조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해달라"고 요청했다.


withwit@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20/08/06 12:00 송고



보건복지부 보도자료 바로가기

전체뉴스
정보제공 연합뉴스

덧글

0

"제한적 본인 확인제" 시행에 따라 2009년 4월1일부터
본인확인이 되지 않은 이용자는 인터넷 게시물 작성이 제한됩니다.
광고성 글, 비방, 선동, 욕설, 인신공격등의 부적절한 내용의 글은 삭제됩니다.
(덧글은 1,000자 까지만 입력 가능합니다.)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