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뉴스 · 이슈

알차고 유용한 최신 복지 뉴스와 이슈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이슈] 청소년의 꿈을 향한 방과 후의 약속
등록일2015-05-22
‘청소년방과후 아카데미’에서 청소년여러분의 꿈을 키워보세요!   ※ ‘청소년방과후 아카데미’는 초4~중2까지의 취약계층 청소년에게 다양한 방과 후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운영지원단 (http://www.youthacademy.or.kr)에서 지역별 운영기관을 찾아보세요.

교육소외와 격차 해소를 위한 방과 후 국제 세미나 개최


- 한국 방과 후 아카데미, 학교 밖 청소년 지원프로그램 등 널리 알려 -


여성가족부(장관 김희정)는 5월 19일(화) 오전 10시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인천세계교육포럼*의 부대행사로 ‘교육 소외와 격차 해소를 위한 방과 후 청소년 정책’이라는 주제로 국제세미나를 개최한다.


* 1990년 태국 쫌티엔에서 ‘모두를 위한 교육(EFA)’ 운동을 의제로 처음 출범했고, 2000년 세네갈 다카르에서 두 번째 열려 ‘새천년개발목표(MDGs)’가 채택됨. 이번 세 번째 포럼은 지난 25년의 EFA 성과를 평가하고 향후 15년간 이끌 세계 교육 의제를 설정하게 됨.(일정:5.19~22, 장소:인천 송도 컨벤시아)

 

 교육분야 최대 규모의 국제회의인 2015년 인천세계교육포럼에서 우리나라 방과 후 정책 사업*의 성과를 소개하고, 향후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 '05년~ 현재까지 운영, (’15년)전국 250개소 10,000명(초4~중2)


 이 날 국제심포지엄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김기헌 선임연구위원의 ‘한국의 청소년 방과 후 지원 정책 및 현황’을 주제로 한 기조 강연을 시작으로 미국 아이오와주립대 미리암 랜즈맨 교수, 일본 분쿄대 타페이 아오야마 교수 등 국내외 전문가의 발표 및 토론 순으로 진행된다.


김 선임연구위원은 기조강연에서 2000년대 중반 이후 본격적으로 추진된 우리나라 방과 후 정책의 추진 배경과 주요 내용*에 대해 소개하고, 각 사업의 유기적 연계와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방과 후 아카데미, 방과 후 학교, 지역아동센터 등


 미리암 랜즈맨 교수는 다양한 미국의 방과 후 프로그램 모델*과 효과를 제시하고, 프로그램의 성공과 질적 수준 개선을 위해 지속적인 평가가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 Big brothers Big sisters, READ 180, Boys and Girls Clubs Project Learn and Triple Play Programs 등 


타페이 아오야마 교수는 일본의 방과 후 어린이 교실(모든 아동 대상)과 방과 후 아동 클럽(맞벌이 등 보호자가 없는 아동 대상) 사업을 소개하고 향후 과제를 발표한다.

 

이어서, 만안청소년문화의집 김경희 총괄책임과 이화여자대학교 정제영 교수가 ‘교육 소외와 격차 해소’를 위한 한국의 방과 후 아카데미 사업과 학업중단 청소년 지원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갖는다.


 세미나에 참석한 김희정 여성가족부장관은 “인천세계교육포럼의 목표인 ‘모두를 위한 보편적이고 포괄적인 양질의 교육, 평생학습 보장’을 위해 정책적 노력을 다하겠다.”라면서,

 

 “교육에서 소외된 청소년이 없도록 방과 후 정책 발전을 위해 외국의 사례와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등 상호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세계교육포럼 참가국 대표, 청소년 유관기관, 전문가 등 200여 명이 참석한다.

 

2015.05.19 여성가족부

이 정보는 2015-05-22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복지이슈’는 국민이 궁금해하는 시기별 이슈를 보다 쉽게 안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법적효력을 갖는 유권해석이나 각종 신고 등의 판단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만족도 평가 영역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평가하기
 
현재 페이지의 오류와 개선점이 있으면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의견남기기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