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뉴스 · 이슈

알차고 유용한 최신 복지 뉴스와 이슈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이슈] 어르신들~ 무더울 땐 이렇게 하세요!
등록일2016-08-11
어르신들~ 무더울 땐 이렇게 하세요! 1. 야외활동 자제하고 휴식 2. 물은 평소보다 자주 많이 3. 우리동네 ‘무더위 쉼터’ 이용  응급상황시 비상연락처 보건복지콜센터 ☎129 /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1661-2129 / 중앙응급구조대 ☎119

- 폭염대책 이행 점검, 무더위쉼터 운영시간 확대 등 -

□ 보건복지부(장관 : 정진엽)는 최근 폭염 지속에 따라 무더위에 특히 취약한 홀로 계신 어르신들이 안전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각 시도와 노인관련기관에 독거노인 보호에 각별한 주의와 지속적인 활동을 해 줄 것을 다시 한 번 요청하였다.

○ 복지부는 8. 10(수) 15시, 이동욱 인구정책실장 주재로 시도 담당 과장, 대한노인회, 노인복지관협회 관계자가 참여하는 회의(영상회의 동시진행)를 개최하여 폭염 대비 독거노인들에 대한 적극적 보호를 요청하였다.

○ 이를 통해 지난 5월 시행한 「폭염 대비 독거노인 보호대책」의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야간이나 휴일에도 어르신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무더위쉼터의 운영시간을 확대할 것을 권장하였다.

○ 또한 폭염기 어르신들의 행동수칙을 담은 폭염대응 행동요령의 교육과 홍보를 통해 지역사회 전파와 이행을 확산하여 홀로 사시는 어르신들의 보호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하였다.
* ’16.6월에 경로당, 복지관, 주민센터 등 전국에 7.1만부 포스터 배포

□ 복지부는 올해 폭염이 상당기간 지속될 것에 대비하여 지난 5월 「폭염 대비 독거노인 보호대책」을 미리 수립·시행하고, 지자체와 함께 현장방문을 통해 독거노인 보호 현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하였다.

○ 또한 전국 경로당(64,716개소)에서 7~8월 폭염기 동안 사용할 수 있는 냉방비(월5만원)를 지난 2월에 미리 지원하였으며, 34개 민간기업의 협력*을 통해 4만여 명의 독거노인들을 지원하기도 하였다.
* 독거노인 사랑잇기 사업 협약기업(101개) 중 34개 기업 및 단체에서 독거노인 40,263명에게 약 7.3억원의 냉방용품, 의류 등 후원 (8.3일 기준)

○ 이와 더불어, 건강·생활환경 등이 취약한 22만명의 독거노인에 대해서는 생활관리사가 주 1회 직접 방문, 주 2~3회 전화를 통해 안부를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있으며,

- 특히, 폭염특보 발령 시에는 매일 전화나 방문을 하여 안전을 수시로 확인하는 비상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 복지부 관계자는 “그간 지속해 온 폭염 대비 독거노인들에 대한 보호 대책이 성공적으로 운용될 수 있도록 현장점검과 모니터링을 지속할 것”이라고 하면서,

○ “무더위에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취약한 홀로 계신 어르신들이 안전하게 무더위를 보낼 수 있도록 우리사회 전체가 많은 관심을 가져 줄 것”을 촉구하였다.

2016.08.10 보건복지부

☞ 폭염대비 보도자료 바로가기

이 정보는 2016-08-11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복지이슈’는 국민이 궁금해하는 시기별 이슈를 보다 쉽게 안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법적효력을 갖는 유권해석이나 각종 신고 등의 판단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만족도 평가 영역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평가하기
 
현재 페이지의 오류와 개선점이 있으면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의견남기기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