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뉴스 · 이슈

알차고 유용한 최신 복지 뉴스와 이슈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이슈] ADHD·우울·학교부적응 청소년, 디딤센터로 오세요!
등록일2017-06-23
ADHD·우울·학교부적응 청소년, 디딤센터로 오세요!

-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 4개월 장기과정 참가청소년 6.29(목)까지 모집


-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 4개월 장기과정 참가청소년 6.29(목)까지 모집 -



여성가족부(장관 강은희)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우울증 등 정서·행동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을 지원하기 위해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이하 ‘디딤센터’) 2017년 하반기 장기 치유과정 참가 청소년을 오는 6월 29일(목)까지 모집한다.

올해 상반기에 이어 두 번째로 운영되는 장기과정은 8월 21일부터 12월 15일까지 4개월 동안 60명을 대상으로 운영된다.디딤센터는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으로부터 대안교육 위탁기관으로 지정되어, 청소년들은 참가기간 동안 수업일수를 인정받을 수 있다.

참가를 희망하는 청소년은 전국 청소년상담복지센터와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를 비롯한 지역 유관기관(청소년쉼터, 학교, 위(Wee)센터 등)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 (신청문의) 디딤센터 홈페이지( http://www.nyhc.or.kr), 대표전화(031-333-1900)
** (참가비용) 차상위계층 본인부담경감대상자 또는 수급자, 한부모가족지원대상자 등 취약계층 청소년은 비용 면제, 그 외 청소년은 월 30만원 부담

디딤센터는 복권위원회의 복권기금 지원으로 운영되며, 만9~18세 정서·행동문제 청소년들이 상담 및 정신의학적 진료, 대안교육, 진로탐색 및 각종 체험활동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와 사회에서 안정적으로 생활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12년 개원 이래 지금까지 총 4천여명이 치유 지원을 받았으며, 대다수 참가청소년의 우울·불안 정도가 감소하고 자아존중감·정서적 안정감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15년부터는 참가청소년의 가정에 패밀리멘토*가 주기적으로 방문해 자녀양육 및 의사소통 방법 등 정서적 코칭 서비스를 제공하여, 청소년들이 가정으로 돌아갔을 때 가족구성원과의 상호 이해를 통해 관계를 개선하고 치유효과를 유지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 멘토 1명이 가정당 10회 방문 지원, '17년 30가정 지원 계획

여성가족부는 향후 패밀리멘토링 프로그램을 확대하는 등 치유 프로그램 내실화를 통해 정서·행동문제 청소년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나갈 방침이다.



2017.06.19 여성가족부


☞ 여성가족부 보도자료 바로가기

이 정보는 2017-06-23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복지이슈’는 국민이 궁금해하는 시기별 이슈를 보다 쉽게 안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법적효력을 갖는 유권해석이나 각종 신고 등의 판단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만족도 평가 영역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평가하기
 
현재 페이지의 오류와 개선점이 있으면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의견남기기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