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뉴스 · 이슈

알차고 유용한 최신 복지 뉴스와 이슈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이슈] 「아이돌봄 아동학대 실태점검 특별신고」 창구 개설
등록일2019-04-10
「아이돌봄 아동학대 실태점검 특별신고」 창구 개설
- 운영 기간 : ‘19년 4월 8일(월) ~ 6월 30일(일)
- 신고 대상 : 과거 사례를 포함하여 아동학대가 의심되는 경우
- 신고 방법 : ① 아이돌봄서비스 홈페이지(www.idolbom.go.kr) 
              ② 신고전화 ☎ 02-3479-7760, 7761
※ 긴급신고 ☎112

- 아이돌봄 홈페이지 및 전화접수 창구 8일부터 운영 -
- 아이돌보미 긴급 아동학대예방 특별교육 실시 -


여성가족부(장관 진선미)는 최근 발생한 아이돌보미의 아동학대 사건을 계기로 유사 사건이 재발되지 않도록 정확한 실태를 점검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아이돌봄 아동학대 실태점검 특별신고」창구를 4월 8일(월)부터 6월 30일(일)까지 개설·운영한다.

 

과거 사례를 포함하여 아동학대가 의심되는 경우에는 아이돌봄서비스 홈페이지(www.idolbom.go.kr) 로그인 > 참여마당 > 아동학대 실태점검 특별신고 창구를 통해 신고 가능하며, 신고전화(☎02-3479-7760, 7761, 평일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도 운영한다.

 

다만, 긴급한 조치를 요하는 상황일 경우에는 즉시 아동학대 신고전화(국번없이 112/ 24시간)로 신고하여야 한다.

 

또한, 특별신고창구를 통해 접수된 신고내용은 아동보호전문기관과의 협조를 거쳐 처리된다. 조사가 필요한 경우 관할 지역 아동보호전문기관이 바로 절차를 개시하며, 여성가족부는 실태점검과 함께 아이돌보미의 활동정지 등 자격관리 조치를 동시에 시행한다.

 

여성가족부는 이번 실태점검 기간 중 접수된 아동학대 의심사례의  유형·빈도 등을 파악하여 아이돌봄 관리체계 등 제도를 개선하고, 아동학대 관련기관과의 협력체계도 강화할 계획이다.

 

특별신고 기간 종료 후 ‘실태점검 특별신고’창구는 아이돌봄서비스 불편사항 접수 창구로 전환된다.

 

이와 함께, 전체 아이돌보미에 대한 긴급 아동학대예방 특별교육을 서비스 제공기관별로 4월말까지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기존 보수교육(16시간)과는 별개인 아동학대 예방과 아동인권 감수성 관련 특별교육이며, 아동학대예방교육 전문가를 초빙하여 집합교육(1시간) 및 토의(1시간)로 진행된다.

 

특별교육은 ▶ 아동학대 예방 관련 법령 ▶ 아동학대 발견 시 신고방법 ▶ 아동학대 동영상 사례 ▶ 아이돌보미 간 사례토론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아울러, 지난 5일 열린 ‘아이돌봄서비스 제도개선 전담조직(TF)’ 1차 회의 결과 다음과 같은 사항을 우선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아동학대자에 대해‘무관용 원칙’을 도입하여 활동정지, 자격정지, 자격취소 기준 등을 강화하기 위한 법령 개정을 추진한다.

 

아이돌보미 채용 시 표준화된 인·적성 검사를 도입하는 것은 물론, 활동 중인 아이돌보미에게도 실시한다.

 

아동학대 사례 등을 반영한 양성·보수교육 표준 교재를 전면 개정한다.

 

또한, 제1차 회의에서 논의된 영상정보처리기기(CCTV) 설치 지원, 모니터링(점검) 개선, 사업추진 체계 공공성 강화 방안 등은 12일(금)에 열릴 2차 회의에서 구체화하여 논의할 예정이다.

 

윤효식 여성가족부 청소년가족정책실장은 "이번 아동학대 사건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며 재발방지를  위해 최대한 노력할 것"이라며 "학대방지대책과 함께 성실하게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다수의 아이돌보미들이 자부심을 갖고 일할 수 있도록 아이돌보미 처우 개선을 포함,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은 4월 9일(화) 오후 2시 서울시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열리는 간담회에 참석하여 아이돌보미 양성·보수 교육 관계자들을 만나 실태점검 및 개선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여성가족부 2019.04.08

이 정보는 2019-04-10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복지이슈’는 국민이 궁금해하는 시기별 이슈를 보다 쉽게 안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법적효력을 갖는 유권해석이나 각종 신고 등의 판단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만족도 평가 영역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평가하기
 
현재 페이지의 오류와 개선점이 있으면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의견남기기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