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뉴스 · 이슈

알차고 유용한 최신 복지 뉴스와 이슈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코로나19에도 '사랑 온도탑' 수은주는 쭉↑…온정 넘쳐나
등록일2020-12-31

"어려울 때일수록 더 도와야"…세밑 후원 늘어


(인천=연합뉴스) 손현규 기자 =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다들 어려워 후원이나 기부금이 줄까 봐 걱정했는데 오히려 늘었네요."


서해 최북단 섬에 있는 사회복지법인 백령종합사회복지관에는 최근 들어 마스크와 음식 키트 등 방역 물품 후원이 잇따르고 있다.


지난해 개인이나 백령도 현지 기업에서 들어온 후원금은 3천100만원이었으나 코로나19가 확산한 올해는 오히려 후원금이 더 늘어 4천900만원이나 모였다.


2010년 개관한 이 종합사회복지관은 올해 코로나19로 여러 차례 문을 닫았다가 열기를 반복했지만, 백령도에 사는 65세 이상 노인 40여명에게 제공하는 무료 급식만큼은 중단하지 않았다.


지금까지 이 섬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한 명도 나오지 않았지만, 복지관은 혹시 모를 감염에 대비해 단체 배식 대신 반찬을 집으로 배달해 혼자 사는 노인들의 끼니를 챙기고 있다.


정장훈(49·남) 백령종합사회복지관 복지팀장은 "올해 후원금에 인천사회복지협의회의 기능보강사업으로 받은 1천300만원이 포함돼 있긴 하지만 이를 빼더라도 작년보다 후원금이 늘었다"며 "특히 방역용품 등 물품 후원이 많다"고 말했다.


코로나19가 확산한 여파로 국내 경기가 침체한 상황에서도 세밑 사회복지 시설 등지에 전달되는 각종 후원은 끊이질 않고 있다.


31일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따르면 이달 1일부터 최근까지 '희망 2021 나눔 캠페인'을 통해 모인 기부금은 모두 57억4천만원이다.


목표액 67억2천만원을 기준으로 하는 '사랑의 온도탑' 수은주는 현재 85도까지 올랐다. 지난해 비슷한 시기 75도보다 훨씬 높다. 목표액을 모두 채우면 온도 탑의 수은주는 100도 표시된다.


인천모금회는 2001년을 시작으로 매년 11월 20일부터 이듬해 1월 31일까지 72일간 이 캠페인을 진행했지만, 올해는 열흘 늦게 시작했다.


초반에는 기부금이 적게 쌓여 목표를 달성하기 힘들 것으로 보였으나 최근 인천국제공항공사가 22억7천만원을 한 번에 기탁하면서 사랑의 온도탑 수은주도 치솟았다.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도 여러 기업에서 많은 기부금을 보내주고 있다"며 "작년과 비교하면 개인 기부자 수는 줄었지만, 오히려 전체 기부금은 늘어난 이유"라고 설명했다.


인천에서 거리 노숙인을 돕는 '내일을 여는 자활쉼터'는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모은 기부금 중 일부를 전달받아 노숙인들에게 옷이나 빵 등을 제공한다.


그러나 부평역과 동인천역 등지에서 열린 무료 급식소가 올해 코로나19로 대부분 문을 닫았고, 지난 3월부터 이 쉼터가 대신 노숙인들에게 도시락을 나눠주고 있다.


이금옥(55·여) '내일을 여는 자활쉼터' 시설장은 "올해 초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 뒤 노숙인들에게 마스크와 손소독제를 나눠줬더니 '(무료 급식이 중단됐으니) 도시락을 달라'고 하더라"며 "3월부터 매일 도시락 70∼100개를 부평역 등 4곳에서 노숙인들에게 나눠주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 처음으로 이 쉼터에 직접 후원한 개인 후원자도 100명을 넘었다. 이들은 거리에서 방황하는 노숙인을 도와달라며 적게는 5천원을, 많게는 100만원을 냈다.


이 시설장은 "도시락을 준비하는데 한 달에 1천500만원 정도가 든다"며 "개인 후원자들의 도움이 있기 때문에 노숙인들에게 도시락을 나눠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인천모금회는 내년 1월 말까지 '희망 2021 나눔 캠페인'을 통해 목표액보다 많은 기부금이 모일 것으로 보인다며 사랑의 온도탑이 100도를 넘을 것으로 기대했다.


심재선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 회장은 "'어려운 때일수록 더 도와야 한다'는 분위기가 조성되면서 올해도 목표액을 채울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적은 금액이라도 많은 이들이 기부에 동참하면 어려운 이웃들도 함께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다"고 호소했다.


so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20/12/31 08:15 송고

이 정보는 2020-12-31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복지이슈’는 국민이 궁금해하는 시기별 이슈를 보다 쉽게 안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법적효력을 갖는 유권해석이나 각종 신고 등의 판단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 관련 복지뉴스
    • 관련 복지 뉴스가 없습니다.
  • 관련 복지 서비스
    • 관련 복지 서비스가 없습니다.
만족도 평가 영역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평가하기
 
현재 페이지의 오류와 개선점이 있으면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의견남기기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