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뉴스 · 이슈

알차고 유용한 최신 복지 뉴스와 이슈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청각장애인을 위한 의약품 안전사용 수화동영상 제공
등록일2017-04-20
- 의약품 안전사용 기본사항과 질환별 의약품 안전사용 정보 제공 -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손문기)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4월 20일 제37회 장애인의 날을 맞이하여 청각장애인들이 의약품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중이염 치료제 등 의약품의 올바른 사용법과 안전정보를 담은 수화동영상을 제작·배포한다고 밝혔다.

○ 이번 수화동영상은 정보 접근이 부족한 청각장애인이 의약품 안전사용방법을 쉽게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하였으며, 자막과 그림을 삽입해 이해도를 높였다.

- 특히 청각장애인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와 청각장애인, 의료인, 농아학교 교사 등으로 구성된 전문가 자문을 통해 의약품 안전사용 정보가 우선적으로 필요한 중이염, 당뇨병 등 7개 질환을 선정하여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 참고로 국내 청각장애인은 약 27만명으로 전체 장애인의 약 11%에 해당되며, 청각장애인들의 79%가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전달할 때 수화를 사용한다.

※ 국립국어원 및 한국농아인협회 공동 연구(2009) : 1,199명 대상으로 생각이나 감정을 전달할 때 주로 사용하는 의사소통 수단; 수화(944명, 78.7%), 단순한 몸짓(111명, 9.3%)

□ 수화동영상 주요 내용은 ▲의약품 안전사용을 위한 기본사항 ▲중이염, 고혈압, 당뇨병 등 7개 질환에 대한 의약품 안전사용 정보 등이다.

○ 사람의 신체구조와 약이란 무엇인지, 약의 투여방법(경구, 주사 등)에 따라 효과 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등을 설명하고 올바른 의약품 복용방법과 보관방법 등을 자막, 그림과 함께 안내한다.

○ 중이염 등 7개 질환의 발병원인, 진단기준과 합병증 등을 설명하고 질병치료에 사용되는 주요 약물의 종류와 복용법, 발생가능한 부작용, 질병 예방을 위한 일반적인 생활수칙 등 정보를 알기 쉽게 제공한다.

□ 안전평가원은 이번 동영상이 청각장애인의 의약품 안전 사용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의약품 정보 접근이 어려운 시·청각장애인, 다문화가족 등을 대상으로 맞춤형 의약품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 그동안 안전평가원은 청각장애인을 위해 ‘안전상비의약품 길라잡이’ 수화 동영상(‘15년)을 제공했으며, 시각장애인을 위해 점자·음성변환코드로 된 의약품 안전사용 정보집과 국내 이주 외국인을 위한 다국어 의약품 안전사용 정보집을 발간하였다.

○ 이번 동영상은 전국 농아인협회 지회, 청각장애인 복지관, 특수학교 등 관련단체에 배포될 예정이며, 국립장애인도서관 및 안전평가원 홈페이지(www.nifds.go.kr) > 정보마당 > 생활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17.04.20 식품의약품안전처
복지뉴스 상세보기

정보제공을 나타낸 표입니다.

정보제공 정책브리핑
만족도 평가 영역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평가하기
 
현재 페이지의 오류와 개선점이 있으면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의견남기기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