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뉴스 · 이슈

알차고 유용한 최신 복지 뉴스와 이슈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건강한 행복, 보건소가 만들어 갑니다.
등록일2018-05-17



- 「제10회 지방자치단체 건강증진사업 성과대회」개최(5.17.) -


□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제10회 지방자치단체 건강증진사업 성과대회를 5월 17일(목) 대구 엑스코에서 개최하고, 서울 서초구·부산 사상구 등 34개 우수지자체를 선정·발표하였다.


○ 전국 254개 보건소에서 수행하고 있는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을 평가하여 34개 시·군·구에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과 포상금(기관별 600만 원~1,350만 원)을 수여하였다.


<우수 지자체 명단>


○ 최우수(16) : 서울 서초구, 부산 사상구, 대구 동구, 인천 서구, 광주 동구, 대전 대덕구, 울산 중구, 경기 안산시, 강원 강릉시, 충북 증평군, 충남 홍성군, 전북 남원시, 전남 영광군, 경북 포항시, 경남 사천시, 제주 서귀포시(서귀포보건소)


○ 우수(18) : 서울 중구·영등포구, 부산 해운대구, 대구 수성구, 인천 계양구, 경기 시흥시·용인시, 강원 횡성군·속초시, 충북 충주시, 충남 당진시, 전북 고창군, 전남 고흥군·목포시, 경북 영양군·청송군, 경남 김해시·진주시 
 
 □ 이 성과대회는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의 성과 및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일선 현장에서 주민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는 지자체 담당자와 관계자를 격려하기 위해 매년 열리고 있다.


□ 전국의 보건소장, 학계 및 지역건강전문가 등 약 2,000여명이 참석하여 지역사회 중심의 건강증진사업 활성화가 필요하다는 것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보건소 역할의 중요성을 다시금 확인했다.


□ 또한, 지난 1년 동안 각 지자체가 추진한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각 지역의 사업진행 노하우 등 다양한 정보를 교환하는 소통의 장이 펼쳐졌다.


○ 지역의 여건과 주민 수요분석을 토대로 맞춤형 사업을 진행한 우수 사례들이 큰 관심을 끌었으며, 각 사례의 현장 고충과 해결방법까지 노하우를 공유하는 자리가 되었다.


<우수사례 발표 지자체>


서울특별시 중구보건소
 동주민 센터 중심 참여형 통합건강증진 모델 구축
 
부산광역시
사하구보건소
 新 건강취약계층! 1인 가구 "혼자서도 FUNFUN하게!"
 
울산광역시 남구보건소
 고래마을 장성포, 함께하는 장생(Well aging)
 
경기도 안산시 상록수·단원구보건소
 발걸음 도시를 깨우다
「건강하고 활동적인 도시 안산」
 
충청남도 홍성군보건소
 건강함으로 건강을 배달하는 「Health-우정인
 
전라북도 남원시보건소
 장애인과 함께 만드는 건강세상
「세상을 바꾸는 날갯짓」


□ 보건복지부 권준욱 건강정책국장은 "예방적 건강관리를 위한 보건소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 건강을 위하여 힘써줄 것"을 당부하였다.


○  또한 "복지부도 적극 지원할 것을 약속하며, 건강증진사업의 도약을 위한 의지를 모으는 소중한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고 말했다.


보건복지부 2018.05.17

복지뉴스 상세보기

정보제공을 나타낸 표입니다.

정보제공 정책브리핑
만족도 평가 영역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평가하기
 
현재 페이지의 오류와 개선점이 있으면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의견남기기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