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뉴스 · 이슈

알차고 유용한 최신 복지 뉴스와 이슈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보호받고 싶어요' 우리의 목소리에 귀기울여 주세요
등록일2018-08-07

- 전국 아동대표등 200여명 참석, 제15회 대한민국아동총회 전국대회 개최 -


□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가 주최하고 사단법인 한국아동단체협의회(회장 양호승)가 주관하는 『2018년 대한민국아동총회 전국대회』가 8월7일(화)부터 9일(목)까지 국회도서관 및 국제청소년센터에서 '대한민국 아동은 보호받고 있습니까'라는 주제로 개최된다.


□ 올해로 15회*째를 맞이하는 『대한민국아동총회 전국대회』는 전국의 아동대표들이 아동의 현실문제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하고 아동의 관점에서 문제해결 대안을 제시하는 등 아동의 참여권리를 증진하는 행사이다.


* 2002년 UN아동특별총회 참석한 아동대표들이 아동총회 개최 요구 시작('04∼)


○ 이번 총회에는 지난 5~7월 중 전국 17개 지역대회*에서 선발된 지역 아동대표 90여명과 다문화, 이주배경 아동 등 40여명, 학부모, 아동지도자 및 단체장 등 총 200여명이 참석한다.


* 총 870여명의 아동이 참여, 자신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 의견수렴을 진행하여 결의문 채택


- 행사는 국회도서관(개회식), 국제청소년센터(토론 및 숙박, 폐회식)에서 2박 3일간 진행될 예정이다.


○ 첫째 날에는 개회식과 지난 2017년 제14회 아동총회 결의문*의 이행상황 보고와 분임별 토론시간을 갖는다.


* 아동관련 부처의 아동 관련 팀으로 구성된 TF팀이 정기적으로 결의문을 비롯한 아동관련 정책 이행에 관한 회의 진행, 웹툰에도 연령등급을 나누고, 그 기준을 정할 때 각 연령등급보다 나이가 많은 아동들도 등급을 나누는데 참여, 아동과 관련된 형사재판에서는 아동도 배심원으로 참여 등 13개 사항 요구


○ 둘째 날에는 올해 결의문 채택을 위한 조별 토론, 유엔아동권리협약 및 아동권리헌장에 대한 아동권리 골든벨, 조별 토론결과 발표 등이 진행된다.


○ 마지막 날에는 올해 아동총회의 결의문을 채택하여 정부와 국회(보건복지위원회), 지자체 및 교육청에 전달된다.


□ 첫째날 개회식에 참석하는 권덕철 보건복지부 차관은 "아동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의지야말로 대한민국아동총회가 오늘까지 계속될 수 있게 한 원동력"이라며 아동대표단에게 감사의 말을 전한다.


○ 또한, "아동총회에서 결의된 정책 결의문이 정부 아동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힌다.


○ 더불어 "아동들이 보다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우리사회가 아동의 시각과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주실것"을 당부할 예정이다.


□ 한편, 보건복지부는 아동의 권리증진을 위해 제15회 대한민국아동총회에서 결의된 정책건의 사항은 해당 부처로 하여금 정부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보건복지부 2018.08.07

복지뉴스 상세보기

정보제공을 나타낸 표입니다.

정보제공 정책브리핑
만족도 평가 영역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평가하기
 
현재 페이지의 오류와 개선점이 있으면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의견남기기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