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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시, 인공지능 기반 수어 민원안내시스템 '누리뷰' 시연
등록일2020-11-13

장애 유형별 맞춤형 민원 안내 서비스…내년 1월 운영


(대전=연합뉴스) 김준호 기자 = 대전시가 13일 시·청각 장애인을 위한 민원안내 시스템인 '누리뷰'(NURI-VIEW)를 공개했다.


누리뷰는 인공지능(AI)이 탑재된 키오스크로, 대전 지역 민원·시책 정보 등을 시·청각 장애인 특성에 맞춰 제공한다.


시·청각 장애인이 음성 또는 수어(手語)로 민원정보를 문의하면 음성 또는 3차원(3D) 수어 영상으로 정보를 준다. 휠체어 사용자는 화 높이를 조절할 수 있고, 메뉴를 터치하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민원 정보 4개 분야, 여권 정보 6개 분야, 복지 정보 3개 분야, 청사 안내, 비상시 대피요령, 지하철 역사와 출발·도착 정보 등을 서비스한다.


시는 올해 말까지 시스템을 구축한 뒤 시청(4곳)과 시청역·대전역 등 주요 지하철역에 설치할 계획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내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서비스할 예정"이라며 "앞으로 시·청각 장애인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kjunh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20/11/13 15:15 송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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