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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복지부 장애인연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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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청 및 지급절차

HOME > 제도안내 > 신청및지급절차

장애인연금 신청 및 지급은 신청 - 자산조사 - 장애등급심사 - 지급 결정 - 결과 통지 및 지급 과정으로 처리됩니다.

  • 01.신청 - 장애인연금을 지급받고자 하시는 분은 주소지 읍·면사무소 및 동 주민센터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02.자산조사 - 신청을 받은 특별자치시·특별자치도·시·군·구가 신청자의 소득과 재산을 조사합니다.
  • 03.장애등급심사 - 국민연금공단에서 장애인 복지법에 따라 장애상태와 등급을 심사합니다.
  • 04.지급결정 - 지급 대상자 기준에 부합할 경우 특별자치시·특별자치도·시·군·구가 지급 결정을 합니다.
  • 05.결과통지 및 지급 - 특별자치시·특별자치도·시·군·구가 신청일이 속한 월부터 매월 정기적으로 수급자 본인의 금융계좌로 입금하여 지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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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등록/장애등급심사제도 알아보기!

장애인 등록 절차 및 장애등급 판정심사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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