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대 없는 건강한 노후를 위해! 대한민국이 어르신들의 행복을 지켜드립니다.
어느 노인정의 월례 회의 시간. 오늘의 주요 안건은 ‘노인 학대,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그런데 회의를 시작하기도 전부터 노인정은 시끌벅적한데…
노 회장 : 얼마 전 우리 노인정에 나오시던 한 어르신께 불미스러운 일이 있었습니다. 수시로 아들에게 폭행을 당하던 어르신이 다리를 다쳐서 거동이 불편했는데도 아들이 전혀 돌보지 않아서 식사도 제대로 못 해 발견이 조금만 늦었어도 큰일 날 뻔한 일이었는데요. 이 어르신처럼 말하지 않아서 몰랐던 학대들이 지금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할까요? 김 노인 : 학대라는 게 거의 집에서, 남이 안 보이는 곳에서 일어나니까 다른 사람들이 알기가 어려워요. 박 노인 : 학대라고 하면 꼭 폭행 같은 것만 생각하는데 말로 상처를 받는 일도 많고 돈을 빌려줬는데 안 갚는 것도 학대고, 아예 부양을 나 몰라라 하는 경우도 학대거든요. 그런데 이런 일이 생기면 남한테 밝혀지는 게 부끄러워서 쉬쉬하는 게 문제죠 노 회장 : 맞습니다. 요즘 노인 학대가 많이 일어나고 있다고 해서 걱정인데요. 이런 다양한 노인학대 문제나 고민을 해결해 주는 곳이 바로 노인보호전문기관입니다. 그 어르신도 지금 이곳의 도움으로 치료도 받으시고 많이 회복되셨다고 하는데요. 이곳에서 학대와 관련해서 상담이나 법적 절차도 도움을 주신다고 하니까 만약 나나, 내 주변에 노인 학대가 일어나면 꼭 연락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