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복지정보

다양한 복지서비스 정보를 안내해드립니다.

북한이탈주민 교육비 지원

북한에서 남한으로 이주한 주민이 안정적인 정착기반을 마련하고
교육적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도록 교육비를 지원합니다.
아직 궁금한 것이 있어요!

위 복지서비스는 2020년도 기준입니다(통일부 정착지원과)

최근 수정일 2020-03-18

사례로 알아보기

북한이탈주민분들의 제2의 인생과 새로 꾸는 꿈을 위해 교육비를 지원해드립니다.

아들의 대학입학을 앞둔 북한이탈주민 박철민씨… 그는 대학등록금을 고민하지 않는다?

“친구! 고민하지 말고 아들 대학 보내”

<새터민 마을 반상회> 경민: 아니, 그게 진짜야? 준수 : 그래, 다른 게 아니라 지금 아들 대학등록금 때문에 리씨가 머리 싸매고 누워있는 거야. 미영 : 아니, 우리가 뭐 어떻게 도와줄 방법이 없나? 진희 : 도와주고 싶어도 어디 대학등록금이 한두 푼이야? 우리가 어떻게 도와줘? 철민 : 다들 무슨 얘기하고 있어? 경민 : 아니, 저기 몇 년 전에 우리처럼 내려온 윗마을 리씨 있잖어. 철민 : 아~ 윗마을 리씨~ 그런데? 경민 : 그 리씨 아들이 올해 대학을 가는데 등록금 때문에 고민이 많은가 봐 철민 : 대학등록금? 그깟 걸 왜 고민해? 준수 : 그깟 걸 왜 고민하긴? 대학등록금이 어디 한두 푼이여? 철민 : 한 두 푼이나 마나 우리 같은 북한이탈주민들은 나라에서 도와주잖아~ 미영 : 지금 그게 뭔 소리야? 철민 : 아니… 다들 기억 안 나? 내 아들도 그렇게 ‘교육비 지원’받아서 대학 갔잖아~ 진희 : 진짜로? 철민 : 아, 그려 만 34살 미만이기만 하고 고등학교 졸업해서 대학에 갈 때 몇 가지 조건에만 맞으면, 학비를 나라에서 지원해줘~ 그 리씨는 이렇게 좋은 게 있는데 왜 머리를 싸매고 고민이래? 경민 : 아이구… 내 이럴 게 아니라 얼른 가서 이씨한테 알려줘야겠네. 근데 그게 뭐라고? 철민 : 북한이탈주민 교육비지원! 까먹지 마라!

최근 수정일 2018-05-24


만족도 평가 영역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평가하기
 
현재 페이지의 오류와 개선점이 있으면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의견남기기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