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복지뉴스

복지와 고용, 보건, 주거, 교육에 관련한 최신 뉴스를 알려드립니다.

전체뉴스
제목 중장년층, 낮잠 잘수록 사망률 높아진다 작성일자 2014-04-23

중장년층의 경우 낮잠을 자면 잘수록 사망률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영국 캠브리지대 연구진은 40~79세 영국 성인 1만6000여명을 상대로 1998~2000년 당시 낮잠 습관을 조사한 뒤 추후 13년간 이들을 지켜본 결과 이 같이 밝혀졌다고 22일(현지시간) 미국 폭스뉴스가 전했다.

낮잠을 1시간 미만 자는 사람의 경우 낮잠을 자지 않는 사람보다 13년간 사망률이 14% 높았다. 낮잠을 1시간 이상 자는 사람은 낮잠을 안 자는 사람에 비해 같은 기간 사망률이 무려 32% 높게 나타났다.

이는 조사 대상자들의 나이, 성별, 체질량지수(BMI), 흡연 여부, 운동, 각종 지병 등 사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들을 모두 감안한 수치라는 것이 연구진의 설명이다.

특히 호흡기 질환 환자일수록 낮잠을 자면 사망률이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아울러 40~65세의 경우 낮잠을 1시간 이상 자면 낮잠을 안 자는 사람에 비해 사망률이 2배 가까이 높았다.

연구진은 낮잠을 자면 사망률이 높아지는 것에 대한 이유는 찾지 못했으나, 낮잠을 자는 사람일수록 병원에서 진단은 받지 않았지만 몸상태가 좋지 않아 이것이 생명에 악영향을 준 것으로 추정했다.

연구진은 "무언가를 추천할 수 있기에 앞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며 "과도한 낮잠은 특히 65세 전후로 호흡기 등 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신호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미국역학저널(American Journal of Epidemiology) 5월호에 실렸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

저작권자ⓒ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기사는 디지털뉴스 저작권신탁관리기관인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정하는 기준과 방법에 따라 이용해야 합니다.>
전체뉴스
정보제공 뉴스와이즈

덧글

0

"제한적 본인 확인제" 시행에 따라 2009년 4월1일부터
본인확인이 되지 않은 이용자는 인터넷 게시물 작성이 제한됩니다.
광고성 글, 비방, 선동, 욕설, 인신공격등의 부적절한 내용의 글은 삭제됩니다.
(덧글은 1,000자 까지만 입력 가능합니다.)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