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 처리방침」은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① 복지로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사회보장급여의 이용·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 25조, 동법 시행령 28조에 의해 가족정보 등의 자동 제공을 위한 목적으로 고유식별정보(주민등록번호)가 수집되며, 수집된 개인정보는 동법 제7조 및 제19조에 따라 지원대상자의 선정 및 확인조사 등의 목적과 동법 제25조제3항에 의해 사회복지서비스 신청, 온라인신청 상담문의 및 조사를 위한 목적으로 이용됩니다.
② 복지로가 「개인정보보호법」 제32조에 따라 등록·공개하는 개인정보파일의 처리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순번 | 개인정보 파일명칭 |
운영근거 / 처리목적 |
---|---|---|
1 | 복지 도움요청 |
․근거 : 사회보장급여의 이용.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 제25조(대국민포털 구축 등), 사회복지사업법 제6조의2(사회복지시설업무의 전자화) ․목적 : 신청자의 도움요청 민원 사무처리, 신청진행상태, 결과통보 활용 |
2 | 복지로 서비스신청 |
·근거 : 사회보장급여의 이용.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 제25조(대국민포털 구축 등), 동법 시행령 28조(민감정보 및 고유식별정보의 처리), 전자정부법 제7조(전자적 민원처리 신청 등) ·목적 : 사회복지서비스 신청 및 온라인신청 상담문의, 복지대상자 선정 및 보호 실시와 적정성 확인 |
3 | 복지로 뉴스레터 |
·근거 :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제1항제1호(정보주체의 동의) ·목적 : 맞춤형 복지정보 및 복지서비스 뉴스레터 발송 |
4 | 복지 부정수급 신고 |
·근거 :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제59조(신고내용의 확인 및 이첩 등), 공무원행동강령 제19조(위반행위의 신고 및 확인), 공익신고자보호법 제8조(공익신고의 방법) ·목적 : 부패행위신고, 행동강령위반신고, 공익신고, 부패신고자 보호, 부패신고자 보상 및 포상, 공익신고자 보호 신청 처리와 신고 진행상태, 결과 통보 |
※ 좀 더 상세한 복지로의 개인정보파일 등록사항 공개는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개인정보보호 포털(www.privacy.go.kr) → 개인정보민원 → 개인정보열람 등 요구 → 개인정보파일 목록검색 메뉴를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① 복지로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의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복지로는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② 복지로는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정보주체의 동의를 얻어 다음과 같이 필요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청렴신문고 (국민권익위원회) |
인증사업자(㈜NICE평가정보), 본인확인기관* |
---|---|---|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 복지부정신고 민원처리 |
간편인증 시 본인인증 또는 전자서명 |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 성명, 주소, 휴대전화번호, 유선전화번호, 이메일 |
성명, 휴대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외국인등록번호) |
제공받는 자의 보유‧이용기간 | 10년 | 인증 또는 전자서명 후 즉시 파기 |
*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제23조의3제1항에 따라 본인확인기관의 지정을 받은 자(네이버, 삼성패스, 신한인증서, 페이코, 통신사패스, KB모바일인증서, 카카오톡) 중 사용자가 선택한 본인확인기관
① 복지로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구분 |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 구축사업(단계1) |
휴대전화,아이핀 본인인증 |
2022년도 사회보장 정보플랫폼(복지로) 유지관리 |
---|---|---|---|
위탁업체 | LG CNS 컨소시엄 | (주)NICE평가정보 | (주)휴앤시스 |
위탁업무 | 차세대 복지로 구축 | 본인인증을 위한 개인정보 처리 |
차세대 복지로 유지보수 |
위탁기간 | 2021.12.15∼과업완료일 | 2023.1.1∼2023.12.31 | 2023.1.1.~차기사업자선정시 |
연락처 | 02-2099-0114 | 02-2122-4541 | 02-501-9265 |
(참고사항)
가. 전자결제 : (주)이니시스
나. 행정안전부 간편인증서비스 : 전자서명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네이버, 삼성패스, 신한인증서, 페이코, 통신사패스, KB모바일인증서, 카카오톡 등)
② 복지로는 위탁계약 체결시 「개인정보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① 정보주체는 복지로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으며,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그 아동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② 사회보장급여법 제25조제3항에 따라 복지로를 통해 신청된 정보는 동법 제5조(사회보장급여의 신청)와 동일한 효력을 가집니다. 이에 복지로 온라인신청 기능을 통해 사회보장급여를 신청한 경우에는 사회보장급여 신청업무를 처리하는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의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 개인정보처리방침(새창)
1. 개인정보 열람 요구
정보주체는 복지로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에 대하여「개인정보보호법」제35조에 따라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열람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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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로에 있는 개인정보파일에 대해서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에 따라 복지로에 개인정보의 정정·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3.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복지로에 있는 개인정보파일에 대해서는「개인정보보호법」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에 따라 복지로에 개인정보의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복지로에 그 아동의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시 「개인정보보호법」 제37조제2항에 의하여 처리정지 요구가 거절될 수 있습니다.
4. 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 방법
인터넷 신청 또는 담당부서를 통한 서면(우편), 전화 및 팩스를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개인정보보호포털(www.privacy.go.kr)에 접속
※ 경로:민원마당 ▶ 개인정보열람등 요구 ▶ 개인정보열람등 요구 클릭 ▶ I-PIN 혹은 휴대폰 본인인증 ▶ 요구서 작성/제출
- 서면(우편) : (04933)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400(중곡동) 보건복지행정타운 한국사회보장정보원 포털운영부
- 전화 : 02-6360-6369, 팩스 : 02-6360-6330
※ 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청구 절차
① 복지로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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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복지로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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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복지로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구분 | 부서명 | 성명 | 연락처 |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정보이사 | 오동석 | 02-6360-6031 |
분야별 개인정보책임자 | 고객지원본부 | 윤상경 | 02-6360-6350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 포털운영부 | 이진영 | 02-6360-6369 |
② 정보주체는 복지로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취급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복지로는 정보주체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① 복지로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와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구분 | 부서명 | 성명 | 연락처 |
---|---|---|---|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담당자 | 포털운영부 | 이진영 | 02-6360-6369 |
② 정보주체께서는 제1항의 열람청구 접수․처리부서 이외에,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개인정보보호포털’ 웹사이트(www.privacy.go.kr)를 통하여서도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①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② 아래의 기관은 복지로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복지로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관명 | 홈페이지 | 대표번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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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 privacy.kisa.or.kr | (국번없이) 118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www.kopico.go.kr | (국번없이) 1833-6972 |
대검찰청 | www.spo.go.kr | (국번없이) 1301 |
경찰청 | ecrm.cyber.go.kr | (국번없이) 182 |
③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의 규정에 의한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행정심판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중앙행정심판위원회 온라인행정심판(www.simpan.go.kr)의 홈페이지나 대표번호 (국번없이)110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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