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형교통사고나 심장마비, 뇌졸중 같은 중증 응급환자가 골든타임(중증외상 1시간, 급성 심혈관질환 2시간, 허혈성뇌졸중 3시간) 안에 최종치료기관에 도착하는 비율이 시ㆍ도별로 차이가 많이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 ‘3대 중증응급환자의 최종치료기관 도착비율’은 전국적으로는 평균 48.6%이고, 최저 37.0%에서 최고 58.5%까지 차이가 난다.
○ 보건복지부는 시도별 차이가 나는 이유에는 인구대비 응급의료기관 수, 타 시도에서 유입되는 응급환자 수 등이 있지만, 지역내 응급의료기관끼리, 또 응급의료기관과 119 사이에 의사소통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했다.
○ 중증응급환자가 발생하여 119가 출동하면 가장 가까운 응급실이 아니라 환자의 중증도에 맞추어 최종치료가 가능한 병원으로 바로 이송해야 골든타임을 맞출 수 있다.
- 또한 응급실은 병상이 없다고 환자를 거부하거나 재전원하는 일 없이 도착 즉시 치료에 들어가야 한다.
○ 그러나 일선 응급실은 119의 부적절한 환자이송에, 119는 응급실에서 환자수용을 거부하는 문제가 종종 발생하여 상호간에 불만과 불신이 없어지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보건복지부(장관 진 영)와 소방방재청(청장 남상호)은 5월 29일(수) 지역응급의료시행계획* 보고대회를 개최하고, 지역별 상황에 맞는 응급의료시행계획을 수립하는 한편 ‘응급환자 살리기’를 위한 보건과 소방(119구급)의 협업 강화를 다짐했다.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제13조의3에 따라 시ㆍ도지사는 응급의료기본계획에 따라 매년 지역응급의료시행계획을 수립ㆍ시행(‘13.2월 기본계획 수립ㆍ통보)
○ 2013년도 지역응급의료시행계획 보고대회는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의 보건국장과 소방본부장 등 중앙과 지방 정부의 응급의료정책 책임자가 처음으로 한 자리에 모인 가운데 개최되었다.
○ 이번 계획은 지역에서 발생한 응급환자는 그 지역에서 최종치료가 이뤄질 수 있도록 소방-응급실 간 칸막이를 없애고 119와 응급의료기관 등 기관간 소통ㆍ협력강화 방안을 중점과제로 삼고 있다.
- 구체적으로는 시ㆍ도응급의료위원회*를 활성화시키고, 소방ㆍ보건ㆍ의료기관 담당자가 참여하는 응급의료 협의체를 구성하여
- 정례적인 관계기관 협의를 통해 119와 의료기관간 핫라인 구축, 응급수술 순환당직제 운영 등 지역내 응급의료 현안파악과 개선에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제13조의6, 보건ㆍ소방ㆍ응급의료기관ㆍ민간대표 등으로 구성
□ 각 시ㆍ도의 계획 중에서 경기, 대구, 서울 3개 지역의 계획을 우수 사례로 보고하고, 지역별 협력방안을 함께 공유하는 기회를 가졌다.
○ 경기도는 도를 4개 권역*으로 나누고, 각각의 최종치료기관을 중심으로 119, 응급의료기관간 핫라인을 구축하고,
- 응급수술을 담당할 당번을 정하여 연천?동두천?양평?여주?이천 등 응급의료기관이 취약한 지역까지 신속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구분 | 최종치료기관 | 중점취약지역 |
경기서남부권 | 아주대병원, 고려대안산병원 등 4개병원 | 평택, 오산 등 |
경기동남부권 | 분당서울대병원, 분당차병원, 분당제생병원 | 안성남부, 양평, 여주, 이천 |
경기동북부권 | 의정부성모병원, 한양대구리병원 | 포천, 가평, 양주 |
경기서북부권 | 명지병원, 건강보험공단일산병원 등 6개병원 | 연천, 파주, 동두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