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종이책? 올 가을엔 어떤 책을 읽을까?
- 10년 사이 ‘전자책’ 관련 상표출원, 두배 가까이 껑충 -
가을은 춥지도 덥지도 않기 때문에 책을 읽기에 딱 좋은 계절이다. 손가락으로 책장을 넘기는 종이책을 대신하여 전자책*의 성장과 상표출원이 최근 10년 사이 꾸준히 증가하여 종이책의 아성을 위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전자책 : 책의 내용을 디지털 정보로 가공하고 저장한 출판물의 통칭
특허청(청장 최동규)이 발표한 최근 10년(2005년~2014년)간의 상표출원 동향에 따르면, 2005년 전자책의 상표출원은 1,246건이었으나, 2014년에는 2,345건이 출원되어 10년만에 88.2%가 증가하는 큰 폭의 성장세를 보였다. 반면, 종이책의 경우에는 2005년 2,191건, 2010년 2,156건, 2014년에는 2,125건 출원으로 큰 변동없이 꾸준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붙임-1)
▶ 전자책의 상품유형 : 내려받기 가능한 전자서적, 내려받기 가능한 전자정기간행물 등
특히, 작년의 경우 전자책의 출원은 전년대비 184건(8.5%)이 증가하였고, 올 상반기 기준으로도 1,092건이 출원되어 종이책 1,023건을 추월하여 그 격차를 조금씩 벌려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전자책 강세의 원인으로 우선 외부적인 환경 요인을 들 수 있다. 200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내 손안의 마술사로 불리는 ‘스마트폰의 혁명’을 통해 소설, 외국어, 웹툰* 등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를 어플(Application)로 내려 받는 독자층이 늘어나면서 전자책 산업에 대한 수요가 대폭 증가하였다.
* 웹툰 : 'web(웹)'과 'cartoon(만화)'을 합성한 말
또한, 전자책의 내재적인 장점은 제작비와 유통비 절감을 통해 저렴한 보급단가와 재고에 관한 부담이 적으며, 절품된 책도 언제든지 구할 수 있다는 점이다. 책 내용에 대한 업데이트가 용이할 뿐만 아니라, 소리?영상 등을 삽입시켜 다양한 감성을 만족시킬 수 있다는 점 등도 전자책의 성장을 이끈 큰 요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한편, 최근 10년(2005년~2014년) 동안 출원한 전자책 및 종이책의 출원 유형을 살펴보면, 전자책은 총 17,731건 중 영문상표가 9,431건(53.2%), 한글상표 5,809건(32.8%), 그리고 영문과 한글의 복합상표가 2,491건(14.0%) 출원되어 영문상표가 과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붙임-2)
그에 비해, 종이책은 총 22,381건 중 한글상표 10,043건 (44.9%), 영문상표 8.037건(35.9%), 영문과 한글의 복합상표는 4,301건(19.2%)으로 한글상표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붙임-3) 이는 영어와 친숙한 젊은 세대를 겨낭한 전자책과 한글에 익숙한 중장년층이 주요 독자층인 종이책의 차이에서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서적출판업 관련 서비스표* 출원에서는 2005년에 2,459건 이었으나, 2014년에 2,803건으로 344건(13.9%)이 증가하였으며, 금년도 6월말 현재 1,474건으로 작년보다 약간의 증가 추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출판업의 불황과 종이책의 정체에도 불구하고, 전자책 수요의 증가로 출판업 관련 출원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붙임-4)
* 서비스표 : 자기의 서비스업을 타인의 서비스업과 구별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표장
최규완 특허청 상표디자인국장은 “전자책 출시 초기에는 곧 종이책의 종말이 도래될 것이라는 일부 우려가 있었지만, 현 시점에서는 전자책과 종이책이 서로 긍정적인 방향으로 경쟁하면서 소비자의 디지털 및 아날로그 감성을 만족 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평가하였다.
또한, “전자책, 종이책, 출판업관련 상표 및 서비스표 간에는 상품 및 서비스업의 속성과 거래실정이 동일하거나 유사하여, 동일하거나 유사한 선출원 또는 선등록이 있는 경우에는 등록을 받을 수 없으므로, 출원 전에 서로 간에 충분한 교차검색을 한 후 출원해야 낭패가 없다.”라고 조언하였다.
문의 : 상표디자인심사국 복합상표심사팀 사무관 이명숙(042-481-5321)
2015.10.22 특허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