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국내에서 갑상선 질환을 겪고 있는 환자들이 점점 늘어남에 따라 사람들의 갑상선 질환에 대한 관심 또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갑상선 호르몬 질환의 80%는 면역체의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바이러스나 세균과 같은 병원균과 암세포 등을 발견하고 공격함으로써, 우리 몸을 지키는 면역세포가 이상을 일으켜 나타나는 질환이다. 이때 면역세포가 오히려 우리 몸을 공격하는 이상반응을 보이게 된다.
특히 몸의 대사과정을 촉진하는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량이 증가함으로써 생리적인 작용이 과도하게 나타나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주로 갑상선에서 갑상선호르몬 T3 또는 T4가 과잉 생산되고 분비되어 갑상선 중독증을 유발하게 된다.
이러한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주된 원인은 그레이브스병으로 갑상선 항진증의 60-80%를 차지하는데, 이 병은 면역계 질환의 하나로 갑상선에서 갑상선호르몬을 만들도록 자극하는 자가항체가 존재하여 호르몬을 과도하게 분비하게 만드는 자가면역질환이다.
청소년기 이전에 발병하는 경우는 드물고, 주로 20-50대의 여성에서 발병률이 높으며 요오드 섭취가 많은 지역에서 많이 발생되고 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주된 원인이 되는 그레이브스병의 3대 징후로는 다음과 같다. 갑상선 항진증 및 미만성 갑상선 증대, 눈이 튀어나오거나 안구 건조증 및 각막염과 같은 안구질환, 하지부의 눌러도 들어가지 않는 비함요 부종과 같은 피부병이 나타난다.
기타 증상으로는 더위를 잘 타고 땀을 많이 흘리고, 식용이 왕성함에도 불구하고 체중이 감소하며, 손발이 저리거나 신경과민, 두근거림, 호흡곤란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증상이 더욱 악화되어 여러 가지 합병증을 초래 할 수 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근본적 원인 치료법은?
이지스한의원 대구점 석명진원장은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서 치료하지 않으면 병은 잘 낫지도 않고 평생토록 재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방적인 진단법으로 원인을 찾아 질병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데, 이지스한의원의 면역치료는 개인별 체질과 상태에 따라 맞춤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그 치료 효과가 우수하며 양방과 비교하여 짧은 치료기간과, 치료 후 매우 낮은 재발률이 이 치료법의 장점입니다”라고 전했다.
갑성선 기능 항진증의 치료방법으로 갑상선을 제거하거나 파괴하는 시술법은 대부분 갑상선 기능저하를 유발하여 후에 갑상선 저하증을 초래하기도 한다. 또한 약물치료 시에 치료효과가 느리고 장시간의 투약이 필요하고, 50%이상의 높은 재발률과 같은 단점이 존재한다.
이와 같은 이유로 한방적 치료법은 비파괴적인 치료법을 추구하고 있다. 근본적인 원인인 면역계의 불균형을 정상화하여 우리 몸에서 스스로 치유하고 대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는 치료과정 중에 다른 질환들도 함께 치료되는 효과도 있으며, 이미 수많은 임상적 경험과 연구된 자료를 바탕으로 안전한 범위에서 처방하므로 안전하며, 오히려 인체 전반의 건강이 안정화되고 강화된다.
이홍우기자 Ihw@hankooki.com
저작권자ⓒ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기사는 디지털뉴스 저작권신탁관리기관인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정하는 기준과 방법에 따라 이용해야 합니다.>